비타민

강아지가 두발로 뛰지 못하게/점프하지 못하게 하는 방법 본문

반려동물 관련 정보

강아지가 두발로 뛰지 못하게/점프하지 못하게 하는 방법

닥터민 2017. 3. 10. 10:54

안녕하세요. 수의사 닥터민입니다. 강아지 보호자분들이 아이가 자꾸 점프하고 두발로 서는 행동을 한다는 말씀을 많이 하십니다.

소형견들을 많이 키우시는데 점프를 계속 한다는 것은 슬개골 탈구나 다리 골절 등의 위험에 상당부분 노출되어 있다는 것인데요. 실제로 길에서 산책 중에 다른 사람에게 반갑다고 달려들어 상대방이 놀라서 넘어져 상해를 입는 경우도 종종 있기 때문에 두발로 서는 행동이나 아무때나 점프하는 행동을 하지 못하게 해야 됩니다. 자, 지금부터 강아지들이 점프하는 행동을 하지 못하게 하는 방법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강아지가 점프하거나 두발로 뛰거나 서는 이유 : 본인이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한 행동

강아지가 점프하거나 두발로 서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본인이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한 행동으로, 본능적으로 하는 행동이 아닌 후천적으로 교육되거나 스스로 체득해서 얻은 행동입니다. 따라서 이를 교정하기 위해서는 애초에 관심을 주지 않는 방법과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한 다른 행동을 장려하는 방법 2가지가 있습니다.

강아지가 두발로 서거나 점프하지 못하게 하는 2가지 방법입니다.

1. 무시하기 방법(무관심)

첫번째 설명드릴 방법은 무시하기 방법입니다. 아이에게 화를 내든 안돼!라고 말을 하든 어떤 형태든 관심을 보이게 되면 아이들에게는 긍정적으로 작용하여 계속해서 점프를 하려고 할 수 있는데요. 심지어 소리를 지르거나 아이를 밀어내거나 아이 발을 잡아 끌어내리는 등의 관심은 실제로 아이가 점프를 더 하게끔 장려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만약 아이가 점프할 때 아이를 만진다면 아이 입장에서는 원했던 당신의 관심을 받았고, 앞으로도 관심을 계속 받기 위해 계속 점프를 할 것입니다.

만약 당신이 퇴근하고 집으로 돌아왔을 때 아이가 점프를 하거나 두발로 선다면 아이를 반갑게 맞이하지 마세요. 눈도 맞추지 마세요. 말도 하지 마세요. 아이가 여기에 없는 것처럼 행동하세요. 그 이후로도 아이에게 관심을 보이지 말고 집안일이나 다른 일을 하세요. 아이를 무시하는 시간은 최소 10분 이상 지속되어야합니다. 아이가 더이상 점프하지 않고 차분하게 앉거나 흥미를 잃고 그냥 걸어다닌다면, 아이를 차분히 부르고 반갑게 맞이해주세요. 만약 아이가 점프하기 시작한다면 다시 무시해줍니다. 이 과정을 끊임없이 반복해야 하고, 행동학적 교정은 생각보다 시일이 많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꾸준히 하신다면 분명히 효과가 있는 방법입니다.

2. 앉기 훈련(간식 보상)

다른 방법으로는 좋은 행동에 대한 보상을 해주는 것입니다. 간식꾸러미 등을 주변에 놓아두고 아이가 앉았을 때 간식을 줍니다. 아이가 점프할 때에는 절대 간식을 주지 않습니다. 만약 앉기를 거부하고 계속 점프하거나 돌아다닌다면 최소 1분이상 기다린 후 다시 "앉아"를 시킵니다. 간식꾸러미를 문 밖에 두거나 외출시 지참하여 집에 들어올 때 간식을 한개씩 들고 들어옵니다. 집에 오게 되면 아이에게 "앉아"를 시키고 앉을 때까지 간식을 주지 않습니다. 만약 앉지 않고 계속 점프하거나 두발로 설 때에는 최소 1분 이상 무시하고 다시 "앉아"를 시킵니다. 이 과정을 여러번 반복합니다. 점프하거나 서지않고 앉아야만 맛있는 간식을 먹을 수 있다는 인식을 심어주는 것이 이 방법의 핵심입니다. 반드시 주의할 것은 보호자가 교육시 일관성 있게 꾸준히 교육해야만 이런 습관을 교정할 수 있습니다.

습관화된 행동은 아이에게 깊게 뿌리박혀 있고 원했던 관심을 항상 받아왔기 때문에 강아지의 습관이 바로 개선되지 않는다는 점을 꼭 이해하셔야 합니다. 인내심일관성을 가지고 노력한다면 반드시 성공할 것입니다.

이것으로 강아지가 두발로 못 뛰게 하기, 점프하지 못하게 하는 법에 대한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궁금하신 점은 언제든 댓글달아주세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