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

강아지가 밥을 먹지 않아요. 식욕 저하 원인과 해결방법 본문

반려동물 관련 정보

강아지가 밥을 먹지 않아요. 식욕 저하 원인과 해결방법

닥터민 2017. 3. 15. 10:47

안녕하세요. 수의사 닥터민입니다. 강아지를 수년간 키워왔든 새로운 아이를 들여왔든 강아지가 밥을 잘 먹지 않는 것은 굉장한 스트레스입니다. 강아지의 식욕 저하 원인에는 다양한 이유가 있습니다. 확실한 치료 계획을 짜기 위해서는 그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한데요. 오늘은 강아지의 식욕저하를 일으키는 원인과 그 해결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강아지가 식욕이 있는지 없는지 정확하게 판단하는 부분이 중요합니다. 사료 뒷면에 나와있는 권장 가이드량을 주었을 때 그만큼 다 먹지 않는다면 식욕이 없다고 표현할 수 있을까요? 보통은 사료 권장량의 60~70% 이상만 먹어도 식욕은 있다고 보는 것이 정설입니다. 반대로 얘기하면 사료 권장량의 60%이하로 먹거나, 평소 잘 먹던 아이가 갑자기 먹는 양이 눈에 띄게 확 줄었을 때, 강아지 식욕이 떨어졌다고 표현하는 것이 맞겠습니다.

몸에 어디가 아파서 식욕이 없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아이가 식욕이 떨어졌을 때는 동물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의 강아지들이 며칠동안 음식없이 사는 것이 큰 문제가 아니지만 가능한 빨리 원인을 파악해서 문제를 해결해 주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강아지 식욕부진 원인

1. 질병

강아지에서 식욕감소는 질병을 시사하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사람도 그렇듯이 몸이 아플 때에는 밥을 평소만큼 잘 먹지 않으려 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식욕부진 이외에 보이는 다른 증상들도 굉장히 중요합니다. 신속하게 동물병원에 데리고 가서 검사를 통해 원인을 찾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종양이나 전신적인 감염, 통증, 간질환, 신장질환 등등 원인은 다양할 수 있습니다.

2. 치아질환

구강 통증으로 인해 밥을 먹으려 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아이 입을 벌려서 치아가 부러지거나 빠진 치아가 있는지 확인해보아야 하고, 치석이나 치은염, 구강종양 등의 원인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3. 예방접종 주사

어린 아이들은 기초접종, 성견들은 매년 보강접종을 하기 위해 병원에서 예방접종을 맞게 됩니다. 예방접종은 몸의 면역계를 활발하게 활성화시켜서 항체를 생성하게끔 하는데, 이 과정에서 많은 에너지소모와 스트레스로 인해 몸이 피곤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접종 후 무기력증, 컨디션 저하, 잠을 많이 자는 등의 증상을 보일 수 있는데, 식욕저하, 식욕부진도 접종으로 인해 일시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입니다. 또한 접종부위의 통증 때문에 예민한 아이들은 밥을 먹지 않으려 할 수 있으니 이 경우 억지로 먹이려 하지 마시고 애기를 안고 가볍게 마사지해주신 후 조금씩 천천히 먹여주셔도 됩니다.

4. 여행이나 새로운 환경

여행을 가거나 새로운 장소로 갔을 때 집에서는 잘 먹던 아이가 밥을 안먹으려 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환경이라 낯설어서 그런 경우도 있고 멀미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예민한 아이들은 새로운 환경에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마음이 편하지 못해서 먹지 않으려 할 수 있습니다.

5. 입맛이 까다롭거나 행동학적 문제

입맛이 까다로운 아이들은 큰 이유 없이 밥을 잘 먹지 않으려 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반드시 의학적으로 문제가 있는지 동물병원에서 가능한 원인을 파악해보고 질병적인 원인을 배제한 후에 판단을 하셔야 합니다.


강아지가 밥을 먹지 않으려 할 때 대처방법

위에서도 말씀드렸듯이 동물병원에 가서 식욕부진을 일으키는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만약 질병에 의해 식욕이 감소된 것이라면 치료를 받는 동시에 처방식을 처방받아 먹일 수 있습니다. 처방식은 일반사료에 비해 대체적으로 맛있지 않지만 아이가 아플 때에는 영양 요구량에 맞춰서 잘 먹여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식욕촉진 약물을 처방하거나 액체로 된 유동식사료, 비강튜브 삽입 등을 할 수도 있습니다.

의학적 원인을 배제하고 식욕부진의 입맛이 까다롭거나 행동학적 원인인 경우에는 행동학적 교정을 통해 집에서 해결할 수 있습니다.

1. 간식을 줄이거나 주지 않습니다.

2. 하루에 두 번 규칙적인 시간을 정해서 사료를 급이합니다.

3. 아이와 놀아주거나 보상으로 사료를 주는 등 식사시간을 신나게 만들어줍니다.

4. 식사시간 전에 산책을 시켜줍니다.

5. 다른 동거견과 밥을 같이줬다면 홀로 밥을 먹게끔 주는 방법, 평소와는 다른 밥그릇으로 주는 방법, 깊이가 다른 그릇으로 주는 방법, 손으로 주는 방법 등 급이하는 방법을 다양하게 변경해봅니다.

6. 현재 건사료를 먹고 있다면 습식사료로 변경하거나 다른 종류의 사료로 변경해서 급이해봅니다.

이것으로 강아지 식욕부진의 원인과 대처방법에 대한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궁금하신 점 있으면 언제든 댓글 달아주세요.

Comments